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알면 힘이 되는 신용정보

 

우리가 흔히 말하는 '신용'은 상대방이 일정기간 후 상환 또는 지불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다고 인정될 때 물건이나 돈을 빌려주거나, 지불시기를 연기해 주어 미래에 수수료나 이자를 덧붙여 지불하도록 약속하는 상황을 말하는 것입니다.

즉, 신용이란 장래의 어느 시점에 그 대가를 치를 것을 약속하고 현재의 가치를 얻을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그런데 '신용'을 '빚'이라고도 이야기 합니다. '신용이 좋은 사람'이라고 하면 웬지 좋은 느낌이 들지만 '빚이 많은 사람'이라고 하면 그렇게 느낌이 좋지는 않습니다.

그렇다면 신용과 빚은 다른 뜻인가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신용(credit)'이란 말은 신용을 제공하는 측의 입장에서 사용하는 말이며, 소비자 즉 신용을 이용하는 입장에서는 신용을 통해 제공받은 '빚'이 되는 것이지요. 결국 '신용'과 '빚'은 동전의 양면과 같은 것입니다.

 

 

 

 

신용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가계에서 사용하는 신용은 모든 가계대출과 판매신용을 포괄합니다. 즉 물건을 사거나 주택을 구입하는데 필요한 자금의 일부 또는 전부를 일정기간 빌리거나(가계대출), 물건의 대금을 일정 횟수에 나누어 갚기로 하고 물건을 사는 것, 즉 외상구입(판매신용)을 말합니다.

돈을 빌리는 경우 사채를 쓰기도 하고 은행이나 보험사 등에서 빌리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돈을 빌려쓰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신용카드는 판매신용을 제공함과 동시에 현금을 융통하는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점이 있습니다. 

신용을 사용할 때마다 매번 계약을 체결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신용카드나 은행의 마이너스통장계정은 한번의 계약체결로 한도 내에서 반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출도 받지 않고 신용카드도 안쓰는데 그래도 신용이용자인가요?

대출도 받지 않고 항상 현금거래만 하는 소비자라고 할지라도 신용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바로 서비스신용을 이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서비스신용이란 소비자들이 서비스를 미리 공급받아 사용한 다음 사용료를 지급하는 것으로 전화,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서비스는 미리 사용하지만 그 사용료의 지불이 미래의 일정시점으로 연기된다는 점에서 서비스신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들어 서비스신용의 잘못된 이용으로 인해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예로 개인 휴대통신이나 인터넷 혹은 PC통신요금의 연체로 인해 신용불량자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신용등급 무료조회하기

 

 

신용을 잘 사용하면 어떤 점이 좋나요?

 

신용사회를 대표하는 상징물인 신용카드의 사용으로 인한 장점들을 살펴보면,

 

첫째, 신용카드가 제공하는 소비자신용은 소비자의 재정부담을 감소시켜 금전관리에 융통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둘째, 상품의 대금을 수개월로 나누어 분납함으로써 고가의 상품을 구입할 때 완불하기 전이라도 미리 상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셋째, 좋은 신용거래의 기록은 목돈이 필요한 불의의 사태에 신용을 얻을 수 있는 원천이 될 수 있습니다.

넷째, 신용카드는 신분이 확실하고 신용이 확보된 사람에게만 발급되므로 신분의 증명과 지위상징의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현금소지의 불편함이나 도난의 위험이 줄어든다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여섯째, 신용카드대금 청구서는 가계부 정리 및 예산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이용은 거래내역을 밝혀줌으로써 경제를 투명하게 하며 소비흐름을 원활하게 해주어 국민경제를 안정적으로 성장하게 하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많습니다.

 

 

 

신용을 잘못 사용하면 어떻게 될까요?

 

아무리 신용사용의 장점들이 많다 하더라도 지나치게 신용을 사용하면 경제적인 어려움에 처하게 됩니다.

무엇보다 신용 사용의 가장 큰 문제점인 과소비를 유발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신용이용은 이자나 연회비, 수수료 또는

서비스료 등과 같은 비용을 수반하게 되어 상품에 대해 높은 가격을 지불하게 됩니다.

부채상환이 제때에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신용불량자나 소비자파산자로 낙인찍혀 사회생활을 하는데 많은 곤란을 겪게 됩니다. 또한 국가적으로도 금융부실화를 초래할 위험이 생기게 되는 등 여러 가지 부작용을 초래하게 됩니다.

신용을 합리적으로 사용하지 못하거나 신용시장의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신용을 사용하기 전, 사용하는 과정, 신용상환시에 여러 문제를 겪게 될 수도 있습니다

 

 

 

신용관리는 왜 필요한가요?

 

빚을 사용하는 데는 여러 가지 장점도 많지만 단점 역시 동시에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빚을 생활의 도구로 유용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신용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단점을 줄일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특히 정보화사회가 됨에 따라 개인의 신용거래정보가 집중적으로 관리되고 활용되기 때문에 개인의 합리적인 소비생활과 신용관리의 중요성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사회에서 채무자란 절제와 책임감이 부족한 사람으로 여겨지고 있지만 신용가치가 있는 사람은 존경을 받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인식은 신용을 얻는 것이 바로 채무를 지는 것이기 때문에 동전의 양면과도 같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상환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신용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신용관리를 하는 목적은 신용을 사용하는 데 드는 비용과 신용을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수익을 비교해서 수익이 비용을 초과하는 경우 신용을 이용토록

하며, 신용등급을 보호해서 항상 최상의 신용가치를 유지하는 데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