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전 국민 동네 병원 가기 전 확인하여 12월까지 꼭 받기!!

전국민 동네병원 가기전 꼭 확인해야 할 것.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돈도 그 무엇도 아닌 건강입니다. 건강하기 위해 몸에 좋은 음식 챙겨먹으면서 시간 내어 틈틈이 운동도 하며 각자의 방법대로 자신의 건강을 잘 관리하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건강을 잘 관리하는 것 못지 않게 잘 관리해 온 내 몸의 상태를 정확하게 확인하여 약한 부분에 대한 치료 받고 좋은 부분은 더 열심히 관리해 나가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건강관리의 중요한 관문은 정확하게 내 건강 상태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전국민 누구나 꼭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은 한번만이 아닌 살아가면서  필요한 내용이고 몰라서 생기는 결과의 타격이 생각보다 너무 심각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내용입니다.

 

전국민 동네병원 가기전 누구나 할 수 있는 피검사,엑스레이,초음파 등 간단한 검사 전 꼭 알고 있어야 합니다. 아는것이 약이라고 전 국민 알고 있어야 받을 수 있습니다.동네병원에서 어떤 검사 가장 많이 받고 있는지, 매달 주기적으로 약을 타는 고혈압 등의 이유로 방문할 경우 혈압도 측정하고 필요에 따라 피검사도 진행하게 될 것입니다.또 기침 심할때 간단한 엑스레이 촬영하게 될 때도 있고 위,대장 내시경 및 초음파 등을 통하여 필요한 것들을 확인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특별하게 몸이 불편한 곳이 있어 검사 진행할 수도 있지만 지금 당장 몸이 크게 아픈곳 없어도 앞으로의 건강한 삶을 지키기 위해 미리 미리 확인하기 위해 검사를 진행하는 사람들도 많이 계실 것 같습니다. 짧게는 수개월 혹은 1~2년 정도 주기에 맞춰서 미리 건강검진 받는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도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한국인의 기대수명

한국인의 기대수명은 OECD 평균보다 여자는 3.3년 높고,남자는 2.6년 더 높은 즉, 남자의 기대수명은 80.5년 여자의 기대수명은 86.5년이며 암,심장질환,뇌질환,폐렴 등을 예방하면 기대수명 더 늘어날 것이라는 통계를 볼 수 있습니다.살아가면서 질병 요인 제거하고 예방 하는 것이 사람들이 살아가는 삶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에 주기적으로 병원에서 검사하고 건강상태 확인하는 건강검진을 개인적으로도 국가적으로도 꾸준히 시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2022년 12월까지 건강검진 받는데,건강검진 받는 행위도 중요하지만 제대로된 건강검진 결과 받는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건강검진 후 아무 문제없는 결과를 문제가 있다고 말하는 것이나,문제가 있음에도 상태가 좋다고 말하는 것 모두 절대 일어나서는 안되는 일입니다.해마다 오진으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가 많은데 한국소비자원에서 발표한 내용을 보면 암 관련 피해 구제 요청의 37.8%가 오진 관련된 내용이라고 하니 그 예를들면 흉부 방사선 검사에서 별다른 이상 없다고 결과 통보 받은 후 마른기침 등 지속되는 증상에 의해 다시 한번 검사 진행해보니 폐암 2기로 전이까지  된 상태인 경우와 또 초음파 상으로 염증으로 진단하여 1년동안 약물치료 꾸준히 받았는데 통증,열감,멍울이 커지는 증상 지속 되어 다시 검사 받아보니 유방암으로 진단 됨과 동시에 병기도 꽤 진행된 상황도 있었다고 합니다.

 

건강검진 진료과정

건강검진 진료과정에서 암을 다른 질병으로 오진하거나 미처 발견하지 못해 피해 입은 사람들이 많아서, 작은 질병의 경우에도 시기 놓치면 다시 회복하는데 오래 걸릴 수 있으며 큰 질병의 경우 더욱 오래 걸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하여 제대로 치료 받는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오진하였을 때 병원의 책임이 인정된 사례로 암 오진의 원인으로는 정확한 진단 위하여 추가로 검사 진행 하지 않은 경우가 약 40%로 가장 컸으며,그 다음엔 영상판독 오류가 가장 큰 원인이 되었습니다.그 외 조직 검사 및 판독 오류, 설명미흡,추적관찰소홀 등의 이유들이 뒤따랐지만,모든 병원이 조직 검사 및 판독 오류, 설명미흡,추적관찰소홀 등을 이유로 오진 하는 것은 아니지만 병원의 오진 책임 인정된 사례들에서 찾아볼 수 있는 원인들 입니다. 100% 오진 피할 수 있는 방법 없지만 언제나 건강검진 정확하게 시행하고,제대로 된 결과 들을 수 있는 병원 선택할 수만 있다면 도움이 되겠습니다.국민건강보험과 보건복지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제도 잘 알고 있다면 조금이나마 도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검진기관평가

검진기관평가는 국민건강검진 항목인 일반검진,영유아검진,구강검진,암검진에 대하여 평가 실시하는데 시설,인력,장비뿐 아니라 검사과정의 적절성,영상화질평가,검진결과의 적정 여부 등을 평가 합니다.최우수,우수 90점 이상이고,보통은 60점 이상에서 90점 미만이며,미흡은 60점 미만으로 각각 평가 합니다. 대부분 우수 또는 보통 등급평가를 받게 되지만,여기서 확인해야 할 것은 평가결과가 "미흡"인 경우입니다.평가결과가 "미흡" 등급인 기관일지라도 검진 실시하는데 있어 법적으로 문제는 없으나 건강검진 받고자 하는 병원이 어떤 평가 받고 있는지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평가결과 미흡인 경우에는 12개월 이내 질 향상을 위해 검진평가 사후관리 및 수시 재평가 실시할 예정이며 만약 재평가에서 또 다시 미흡 등급 나온다면 업무정지 3개월 등 행정처분 이루어 지게 됩니다. 앞으로 건강검진 병원 선택할 때 이러한  점들 꼭 참고하여 단순히 사람이 많이 가는 병원 따지지 말고,규모가 큰 병원도 따지지 말며,가격이 저렴한 병원 등의 기준 넘어서서 검진기관으로 어떤 평가 받고 있는지가 병원을 선택하는 기준 중 하나로 삼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네이버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 - 국민건강보험홈페이지 - 개인 - 건강iN -검진기관/병원찾기 - 시도선택 - 읍면동 - 검진기관명 입력 - 의료기관종별 - 평가등급 - 전체, 검색 하였을 때 자주가는 병원 검색되지 않는 경우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문의하면 모든 병원에 대한  정보가 나오는 것은 아니고 국가건강검진위원회 통해 의결된 검진기관평가 대상기관에 대해서만 확인할 수 있으니 이 부분 확인하여 참고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