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유용한 건강 꿀팁 모음'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유용한 건강 꿀팁

 

1.피곤해서 잠이 잘 안올때

 

건강한 사람의 피는 대개 약한 알칼리성을 띠고 있지만,긴장이나 피로 등으로 몸의 균형이 깨지게 되면 피까지 산성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때 식초가 효과가 있습니다.식초를  한 숟가락 떠서 마시면 제대로 연소되지 않아 생긴 찌꺼기를 태워 피로가 풀리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소화가 잘 안될때

 

과식의 경우엔 파인애플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파인애플에는 단백질 소화를 돕는 효소가 많이 들어있습니다.보통은 감,귤,생강주스가 좋습니다.

 

생활속유용한건강꿀팁

 

 

3. 목에 가시가 걸리면?

 

식초 물로 몇 번 양치질을 하면 가시가 부드러워져서 내려갑니다.그래도 잘 내려가지 않을 경우에는 솜을 뭉쳐서 긴 실에 매달아 삼켰다가 꺼내면 빠져 나옵니다.

 

4. 멀미가 나고 구역질이 나면?

 

생강차 한 컵을 마시면 멀미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 크기의 신선한 생강을 껍질을 벗긴 후 잘게 썰어 설탕과 함께 잔에 넣은 뒤 끓는 물을 붓고서 5분쯤 우려내서 마십니다.

 

5. 감기에 걸렸을 때?

 

배를 얇게 썰고 여기에 꿀을 넣어 은근한 물에 끓여서 낸 물을 뜨겁게 마시고 자면 다음 날 기침도 가라앉고 목의 통증도 사라집니다.

 

6. 가래가 심하면?

 

구기자를 1회에 1~2근을 물 5홉으로 달여서 차로 마시면 좋습니다.또 무를 강판에 갈아 즙을 낸 다음 물엿과 적당히 섞어 마셔도 됩니다.

 

알레르기비염

 

 

7. 알레르기 비염엔?

 

느릅나무를 씻어서 감초랑 솥에 넣고 물2 느릅나무1로 푹 고우다가,3분의 2정도 줄어들 때 국자로 떠보아서 국물이 걸쭉하면서 미끈미끈한 액체가 될 때까지 고웁니다.식혀서 수시로 마시거나,비염이 심하면 빨대를 코에 대고 들이 마십니다.처음에는 코 속에 상처 때문에 좀 아프더라도 참고 몇 번 하면 좋아집니다.

 

8. 코가 막혔을 때

 

뜨거운 물수건을 코와 이마 사이에 올려놓고 막힌 쪽이 위를 향하도록 옆으로 누워 있으면 뚫립니다.양파 즙을 물에 타서 마시거나 유자차나 과일차를 뜨겁게 마셔도 좋습니다.또 쑥을 가볍게 비벼서 콧구멍에 잠깐만 넣어두면 거짓말 같이 뚫립니다.물구나무서기도 한 방법입니다. 

 

9. 귓속에 물이 남아 있을 때

 

화장지를 가느다란 실 모양으로 만들어 물이 들어간 귓속으로 살살 돌리면서 끝까지 집어넣습니다.그러면 물이 순간적으로 휴지로 만든 실 끝에 흡수돼 간단히 해결됩니다.

 

10. 피부에 가시가 박혔을 때

 

깊이 박혀 족집게나 바늘로는 좀처럼 빠지지 않을 경우 고약을 바릅니다.고약이 가시를 빨아낼 뿐만 아니라 열과 통증을 없애주므로 좋습니다.또 부추를 짓이겨 3~4회 갈아 붙여주면 가시가 뽀족이 솟아오릅니다.

 

11. 발 냄새가 심할 때

 

10원짜리 동전을 신발바닥에 깔면 효과가 있습니다.

 

숙취해소

 

 

12. 찰과상을 입었을 때

 

상처 주위를 깨끗이 닦아내고 그 위에 날달걀 껍데기를 붙입니다.그런 다음 솜으로 감싸고 붕대로 감아줍니다.이렇게 하면 다소 깊은 상처라도 곪지 않고 깨끗이 낫습니다.

 

13. 발바닥에 땀이 많이 날 때

 

발바닥에 물파스를 바릅니다.발바닥은 정신성 발한(긴장했을 때 나오는 땀)의 급소입니다.물파스가 대뇌에 있는 발한 중추에 작용하여 전신의 발한 작용을억제시켜 줍니다.

 

14. 술을 마신 다음날 숙취 해소

 

① 배즙에 꿀을 타거나 오이 즙에 약간 소금 간을 해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② 칡즙,인삼즙,인삼 달인 물에 꿀을 타서 식힌 냉즙과 진하게 달인 결명자차도 좋습니다.

③ 검은 콩을 물에 1대 3의 비율로 부어 절반이 될 때까지 끓인 물이나 수삼을 달인 물도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