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독감맞기 전 백신접종 후 독감예방 접종 알아두기!!

 

 

백신접종 후 독감예방 접종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고 있는 또 하나의 숙제 독감예방주사! 코로나 백신 때문에 힘들어 하던 사람들이 독감 백신까지 맞고 더 힘들어지면 어쩌나 걱정하고 두 백신이 만나 부작용이라고 일으키면 어쩌나 두려운 마음에 코로나 백신 맞았는데 독감 백신까지 맞을 필요 있을까 등 여러가지 걱정과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독감예방주사 의 모든 것 알아보기 전에 얼마전까지만 해도 반팔을 입고 다녔는데 이제 갑자기 패딩을 꺼내 입게 되었으며, 잘 때도 부쩍 추워져서 전기장판 꺼내야 하나 갑자기 추워진 날씨 때문에 서둘러 겨울준비 마친 사람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독감예방주사 맞았나요? 작년까지만 해도 부지런히 챙겨 맞았는데 올해는 다들 약간의 걱정과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도 있을겁니다.왜냐하면 올해는 코로나 백신 이미 맞았으니 고민과 걱정 할만도 할겁니다.

 

 

 

 

 

 

코로나 백신이랑 독감 백신 두개를 각각 맞을 필요가 있을까?

코로나 백신이랑 독감 백신 두개를 각각 맞을 필요가 있을까라는 고민부터 시작해서 혹시 2개 같이 맞았다가 부작용 생기면 어쩌지 하는 걱정까지 백신에대한 궁금증 다 풀어보겠습니다.일단 독감 백신 접종은 이미 시작 되었으며,1946년 12월31일 이전 출생자는 75세 이상 접종 기간은 10월 12일~2022년 2월 28일,1974년 1월 1일~1951년 12월 31일 사이에 출생한 70~74세 접종 기간 10월 18일~2022년 2월 28일, 1952년 1월 1일~1956년 12월 31일 출생한 65세~69세 접종 기간 10월21일~2022년 2월 28일,또한 65세 이상이면 사전예약은 예약 먼저하고 접종하면 되겠습니다.그런데 지금 이런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작년에도 독감 발생 적었는데 올해 굳이 맞을 필요가 있을까라는 생각하고 있다면 작년엔 열심히 마스크 쓰고 다닌 결과 독감 발생률 뚝 떨어졌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그런데 올해는 작년과 다릅니다. 11월 중순부터 위드 코로나 정책이 시행되면서 거리두기 효과가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독감이 유행하지 않은 계절의 다음 해에는 더 심각한 독감 유행 발생

실제 미국 NBC 뉴스에 보도된 미국 사례를 살펴보면 독감이 유행하지 않은 계절의 다음 해에는 더 심각한 독감 유행 발생되었으며 독감 발생이 적었던 만큼 면역력 형성할 기회 줄어들었기 때문에 다음 해에는 독감이 더 크게 유행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아직 코로나의 위험성도 높다보니 자칫 코로나와 독감 2가지가 함께 유행하는 최악의 상황 올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히 고령층, 고위험군들의 경우 올해 꼭 독감 예방주사 맞아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독감주사에도 종류가 있습니다. 3가와 4가는 어떻게 다른 걸까? 독감바이러스는 A형, B형, C형 크게 3가지가 있는데, 이중 사람한테 유행하는 바이러스는 A형과 B형입니다. 그리고 A형과 B형도 여러 종류로 나뉘어 집니다. 

3가 : A형 2종류, B형 1종류 예방, 4가 : A형 2종류, B형 2종류 예방 즉 4가 독감백신의 예방 범위가 더 넓으니 이 차이를 알고 어떤 걸 접종할지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코로나 백신 부작용을 우리가 경험하면서 독감 백신은 안전한지  함께 걱정이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독감 백신은 안전한 걸까? 

독감 백신은 안전한 걸까?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독감의 치명률은 0.04~0.08% 수준이라고 합니다. 즉 다시 말해 1만명당 사망자가 4~8명 정도 나오는 건데, 그중에서도 대부분이 고령층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령층은 특히나 더 독감 백신을 꼭 맞아야 한다고 합니다.더군다나 독감 백신은 백신들 중에서도 부작용이 적은 백신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하니 참고하면 되겠습니다.독감백신과 코로나 백신 함께 맞아도 되는지 궁금증 가진 사람들도 많습니다. 코로나 백신 맞은 상태에서 독감 백신까지 맞게 되면 혹여나 더 큰 부작용 생기진 않을까 다들 걱정이 되는건데,우선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코로나 백신 & 독감 백신 같은 날 접종 가능! 코로나 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의 접종기획반장은 코로나 백신과 독감 백신 동시 접종하더라도 이상반응이 생기거나 상호 간 영향 미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되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영국, 프랑스에서도 두 백신 간의 접종 간격 제한을 없애고 있다

미국, 영국, 프랑스에서도 두 백신 간의 접종 간격 제한을 없애고 있다고 했습니다. 또한 영국 브리스틀 대학원 연구진이 18세 이상 679명을 대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나 화이자 백신 2차 접종 시 독감 백신을 함께 맞은 그룹과 코로나 백신만 맞은 그룹을 비교해 보았더니 이상 반응에 큰 차이가 없었고 부작용도 모두 경증과 중증에 그치는 것으로 파악했다고 합니다. 즉 한마디로 같은 날 접종해도 무방할 정도로 별 문제가 없다는 뜻인데,그렇지만 만약 본인의 건강 상태나 이상반응 걱정된다면 며칠 간격을 두고 접종받는 것도 좋다고 하니 이점 참고하여 접종받길 바랍니다.

 

 

 

 

 

 

독감 주사 효과 높이는 방법 

① 접종 시간을 일찍 잡을 것!독감 백신 효과는 6개월 가량 유지되고 접종 후 2주부터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미리미리 맞는게 좋습니다. 영국 버밍엄대 연구에 따르면 아침 접종을 한 사람들이 오후 접종한 사람들보다 한 달 후 항체가 훨씬 많았다고 합니다. 그러니 이왕이면 아침에 맞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② 충분한 수면을 취할 것! 접종 2~3일 전부터 충분히 자고 휴식을 취해야 면역시스템과 면역반응이 더 왕성해진다고 합니다.심지어 하루에 4시간 밖에 못자는 사람의 경우 면역세포 능력 30%나 감소하니 이 점 꼭 참고하기 바랍니다. 

③ 평소 꾸준한 운동을 할 것! 살이 찌면 체내 염증이 늘어나는데 이 염증은 면역체계에 부담을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적정 체중 유지를 통해 평소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독감 백신에 대한 정보 알아 보았습니다.무엇보다도 컨디션 좋을 때 접종해야 효과 높다는 것 절대 잊지 말고 올 겨울도 코로나와 독감 없는 건강한 날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