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나 노령은 정신력이나 고귀한 품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인내와 친절,겸손,선의,평화,조화,우애 등은 결코 늙지 않는 고귀한 품성과 자질이며, 만약 당신이 이 지상의 삶으로 항상 이런 품성을 유지하는 한 당신은 언제까지나 정신적으로 늙지 않는다. 퇴행성 질환을 초래하는 원인은 나이가 많다는 것만으로는 설명되지 않고,우리의 몸과 마음에 해로운 노화효과를 가지는 것은 시간 자체가 아닌, 시간에 대한 공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노화를 지나치게 두려워하는 것이 오히려 노화를 촉진하는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오랫동안 공적인 생활을 하는 동안 나는 평균 수명 훨씬 넘어 고령이 되어도 생산적인 활동 계속하고 있는 유명한 남녀의 전기를 연구할 기회가 있었습니다.그 중 노령이 되어 탁월한 성공 거둔 사람도 있으며,저명인사라고까지는 말할 수 없어도 각자의 분야에서 노익장 과시하며 노령 그 자체가 인간의 몸과 마음의 창조력 파괴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입증하고 있는 수많은 강건한 사람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생각부터 늙어버린 사나이
수년 전 영국 런던에 있는 노년의 친구를 방문할 기회가 있었는데,그 친구는 얼마 전 여든 살이 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팔순이 된 것을 기쁜 일로 받아들이지만, 안타깝게도 그는 그러지 않았으며,나는 그의 모습을 보고 깜짝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그 친구의 주치의는 그에게 특별한 질병은 없다고 말했지만,그럼에도 그는 매우 허약해 보였으며 중병이라도 걸린 것 같아 보였어요 "의사들은 바보야" 라고 그 친구는 반복해서 말하며 "내가 내 병을 잘 알아. 그런게 인생인 걸." 나는 그에게 무슨 말이냐고 물었다. "아무도 날 원하지도 필요로 하지도 않는다고." 그 친구는 훌쩍거렸습니다. "또 왜 그래야 하는거지? 난 이제 아무에게도 쓸모없는 사람이야. 인간이란 태어나서 성장하고 늙어서 죽게 되지만 무슨 의미가 있나. 그것뿐인 거지. 어떤면에서는 자신의 병에 대한 그의 견해가 옳다는 생각도 들었지만, 그 친구는 삶 자체가 아니라, 삶을 보는 방식 때문에 아팠던 것입니다. 무기력하고 공허감에 찬 그의 마음가짐이 병의 원인이었고 그 친구가 기다리고 있는 것은 노쇠뿐이었으며, 그 다음은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실제로 그는 자신의 생각부터 늙어버렸으며, 그의 잠재의식은 그가 언제나 생각하고 있는 것을 실현시키고 있었습니다.
노년은 지혜의 여명
안타깝게도 많은 사람들이 이 불행한 남자와 같은 태도를 가지고 있어, 그들은 '노년'이나 종말, 소멸 같은 단어를 두려워하지만,이것은 사실상 생명을 두려워하고 있다는 의미로 받아들여 집니다.그러나 생명은 무한하고, 노년이란 쏜살같이 세월이 흘러가 버린 것이 아니라,지혜가 밝아지는 시기입니다.지혜란 당신의 잠재의식 속에 있는 놀라운 정신의 힘을 깨닫고,이 힘을 이용해 충만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방법을 아는 것입니다. 65세나 75세,85세라는 노령이 자기에게나 다른 사람에게나 종말과 동의어라는 생각 따위는 영원히 잊어버리세요.그런 연령에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더욱 훌륭하고 풍요롭고 활동적이며 생산적인 삶이 시작될 수도 있습니다.이 말을 믿고 기대하세요.그렇게 하면 당신의 잠재의식이 그것을 실현해 줄 겁니다.
변화를 기꺼이 받아들여라
노령은 결코 비극적인 사건이 아니며,노화의 과정이라는 것은 실제로 변화이며,기꺼이 맞이해야 하는 것으로 인생의 여러 단계는 각기 끝없는 길 위의 진일보라는 것입니다.인간은 신체적 한계를 초월하는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으며,오감 이상의 놀라운 감각도 가지고 있습니다.인간의 생명은 신성하고 영원한 것입니다. 사람은 결코 나이를 먹을 필요가 없습니다.생명은 항상 새롭고 영원하며 파괴할 수 없으며,모든 인간의 본성입니다.
생명은 존재한다.
어느 부인이 전기의 천재 토머스 에디슨Thomas Edison에게 "에디슨씨,전기란 무엇입니까?"라고 질문했고, 토머스 에디슨은 "부인,전기는 존재합니다.그것을 사용하세요"라고 대답했습니다.전기라는 것은 우리가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는 보이지 않는 힘에 우리가 부여한 이름입니다.그러나 우리는 전기의 원리와 그 용법에 관해서는 전부 알고 있으며,무수히 많은 방식으로 전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과학자의 눈에도 전자는 보이지 않지만,그것을 과학적 사실로 받아들입니다.그 이유는 그것이 다른 과학적 실험 결과와 일치하는 유일하고 확실한 결론이기 때문입니다.생명도 보이지 않습니다.그러나 우리는 자신이 살고 있다고 확신합니다.생명은 실존합니다.그리고 우리는 생명의 모든 아름다움과 영광 표현하기 위해 이 세상에 태어난 것입니다.
마음과 정신은 나이를 먹지 않는다.
탄생과 사춘기,청년기,장년기,노년기라는 이 세상의 한 바퀴가 인생의 전부라고 생각하거나 믿는다면,정말 불쌍히 여겨야 할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사람은 마음의 의지가 되는 것도 희망도 비전도 없으며,그런 사람에게 인생은 아무런 의미가 없기 때문이죠. 이와 같은 신념은 좌절과 정체, 냉소주의, 절망감을 가져오고 그로 인해 노이로제와 온갖 정신 이상을 초래하게 됩니다. 만약 당신이 테니스 경기를 민첩하게 할 수 없거나 아이들처럼 빨리 헤엄치지 못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신체 기능이 약화되거나 걸음걸이가 느려지면 어떻게 될까요? 생명은 항상 새롭게 표현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죽음이라는 것은 생명의 다른 차원에 존재하는 새로운 도시에 이르는 여정에 지나지 않습니다. 나는 강연에 오는 청중에게 노령이라 부르는 것을 품위 있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노령에는 그 나름의 아름다움과 영광과 지혜가 있습니다. 평화와 사랑, 기쁨, 아름다움, 행복, 지혜, 선의, 이해 같은 고귀한 품성은 결코 늙거나 죽지 않습니다. 시인이며 철학자인 랠프 월도 에머슨은 "사람이 나이나 세게 되는 것은 그사람이 달리 대단한 것을 갖지 않게 되었다는 뜻이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당신의 성격이나 정신의 우수성, 신념,확신 같은 것은 쉽사리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는 뜻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