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의사들도 말리는 10가지 검진 항목 궁금증 해결하기!!

 

살아가면서 사람들은 건강검진에 대한 중요성을 느끼지만,건강검진 받았다가 오히려 건강에 해가 될 수도 있는 검진과 굳이 받을 필요없는 검진도 있다는 것을 모른 체 병원에서 하라는 대로 이러한 검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의사들이말리는10가지검진항목

 

의사들도 말리는 득보다 실이 더 큰 건강검진 10가지 항목.

 

국립암센터와 대한민국의학한림원에서 보건의료포럼 열어 건강검진 실태조사 결과 공개하였으며,국립암센터는 건강검진 받은 전국 성인남녀 7천 명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 한 결과 건강검진으로 권고되지 않는 검사를 경험한 사람이 무려 25% 내외나 된다고 발표했습니다.

 

현재 검진 목적 검사로 권고되지 않는 항목

 

양성자 방출 단층촬영(PET-CT),종양표지자 검사(Tumor maker) 전신MRI · CT,암 유전자 검사(cancer gene), 뇌 MRI · MRA,PET-CT 28.7%,암 유전자 검사 13.2% 경험했다는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권고되지 않는 검진 항목 받은 이유

 

권고되지 않는 검사를 받은 사람들의 절반 이상이 검진센터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거나 센터에서 권유 받았다고 응답했으며,심지어 응답자 중 무려 80%가 검사받을 기회 있으면 그런 검사들을 받을 것이라 말했습니다.   

전문가들이 바라 본 권고되지 않는 검사받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현상에 대해 더 자주,더 집중적으로,더 많은 건강검진 하면 더 좋은 결과 있을 것이라 오해에서 비롯된 인식이 과잉 건강검진 받게하는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검진 많이 하면 할수록 더 건강에 도움되지 않을까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하여,득보다 실이많은 건강검진이 있어서 보건의료포럼에서 국립암센터와 의학한림원은 슬기로운 건강검진 권고문 통해 권고하지 않는 암 검진, 일반 검진 10가지 항목의 필요성은 중요하고 시급한 사항이라는 결론입니다.  

 

권고하지않는암검진

 

권고하지 않는 암 검진 5가지

 

1. 암 건강검진 목적 갑상선 초음파 검사

 

암 건강검진 효과 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암 건강검진 목적 갑상선 초음파 검사로 사망 줄일 수 있는지 여부인데,무증상 성인이 갑상선 초음파 검사한다고 갑상선암 위험 줄일 수 있다는 근거 불충분 하다고 생각하여 무증상 성인이 검진 목적으로 갑상선 초음파 검사 하는 것 권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2.  폐암 위험도 낮은 사람에서 암 건강검진 목적 저선량 흉부 CT 검사

 

저선량  흉부 CT 검사는 30년 동안 흡연한 사람 즉,폐암 고위험군에게 유용한 검사이라서,또 폐암이 의심되는 경우 조직검사를 하는데 조직검사 결과 폐암이 아닌 비율 42.5%이고 약 12%는 출혈 등 합병증 얻었으며 1.5%가 6개월 이내에 사망했다는 의학지 보고 있었습니다.

 

저선량 흉부  CT 검사는 방사선 노출 무시할 수 없어,검사 받은 사람이 방사선 피폭으로 인해 암 사망이 유의미하게 증가한다는 미국의사협회지의 연구결과도 있으니 검사 전 이 점 꼭 참고하기 바랍니다.

 

3. 췌장암 건강검진 목적

 

종양표지자, 초음파, CT 검사는 무증상인 사람이 굳이 췌장암 검사 받을 필요는 없다는 내용인데,비용 대비 비효율적이기 때문이며 잠재적인 위험이 이득보다 높기 때문으로 실제 CT 검사 한 사람의 10%에서 급성 췌장염 발생했다는 연구 결과도 있기 때문에 함께 참고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국내 췌장암 진료 지침에도 췌장암 검사는 건강한 성인의 검진 목적으로는 부적합하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암건강검진목적

 

 

4. 암 건강검진 목적의 PET - CT 검사

 

미극핵의학회는 건강한 사람이  PET - CT로 암을 발견할 확률 기대만큼 높지 않아 그 확률 1% 미만으로 본다고 했습니다.심지어 PET - CT로 인한 방사선 피폭으로  오리려 암이 발생할 위험 키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 검진입니다.   

 

5. 기대 여명 10년 이하인 경우 유방, 대장, 전립선 등 암 건강검진 

 

암 건강검진은 암으로 인한 사망 가능성을 낮추는 것을 목적으로 그에 따른 부작용도 감안해야 하는데 ,암의 경우 사망 감소라는 이득 발생하기까지 대개 10년 이상이 걸리기 때문에 기대여명 이보다 적은 경우에는  암 건강검진 받는 것을 권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권고하지않는일반검진

 

권고하지 않는 일반검진 5가지

 

1. 주치의와 상의하지 않은 연례적인 검진

 

많은 사람들이 건강검진 받기 전 병원에 가서 의사와 상담 한다든지 하기보다 그냥 혼자 예약하고, 혼자 결정하여 진행하는 경우 많은데,절대 그렇게 하지 말라는 겁니다.왜냐하면 의사와 상의 후 검진 항목 선택해야 과잉 검진,중복 검진 피할 수 있고 또 검사 받으면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위험 사전에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동네 의사 그 중 특히 건강의학과 의사를 주치으로 삼아서 병력을 바탕으로 검사 항목 결정하고 또 검진 결과 공유하여 의학적 판단 구하라고 했습니다.

 

2. 건강검진 목적의 비타민D 검사

 

최근 전 세계적으로 비타민D 검사 증가하면서 비타민D 결핍 또는 부족이 유행이라고 하는데 최근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D 보충제 복용이 골절 등 질병예방에 효과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따라서 일반 건강한 사람이 건강검진 목적으로  비타민D 검사받고,투여 받는 것을 권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3. 건강검진 목적의 뇌 MRI 검사

 

증상없는 성인이 단순 건강검진 목적으로 뇌 MRI 검사 받으면  오히려 득보다 해가 클 수 있다는 발표가 있는데,우연히 이상 소견 발견되었다 하더라도 임상적 의미 불확실하여 오히려 불안감 높이고,추가 검사 비용 감당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두통,어지럼,감각이상 등 뇌종양 또는 뇌혈관질환 의심되는 신경계 증상이 있을 때 건강검진 통해 받을 것이 아니라 주치의와 상의해서 검사를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는 것입니다. 

 

4. 증상이 없는 노인의 일상적인 치매 건강검진

 

치매의 경우 예방이 가능하지 않아서 검진에 대한 효과 자체가 적을 것으로 추정된다는 것이며,즉 무증상 노인이 주기적으로 치매 건강검진 받기보다 증상이 나타났을 때 빨리 발견하여 진단과 동시에 치료, 돌봄, 지원으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입니다.   

 

5.심혈관 위험도 낮은 사람의 건강검진 목적의 관상동맥 CT 검사

 

관상동맥 CT 혈관조영검사는  심장 동맥 협착 진단하는데 정확도가 높지만,저위험군에서 발견되는 경도의 심장 동맥 협착의 경우 임상적인 의의 적어  오히려 방사선 피폭 우려되기 때문에 무증상 성인이 건강검진 목적으로 검사 받는 걸 권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