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정책

태아 보험 가입 시기와 산모 특약 알아보기!!

만일을 위한 보험 : 사람이 살아가면서 모든 일에 다 그렇듯 준비해 두어야 할 몫이 있는데 보험이라는 것은 유사시 대비한 일종의 투자로 아무런 일이 없을 때 보장 받을 수 없지만 경제적인 손실보다 건강하다는 좋은 결과로 해석하며,만약 문제 생겼을 때 보험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경제적 손실 보상받을 수 있어 다행이 아닐까 싶습니다.   

 

 

 

태아보험

1. 태아보험 필요성

 

간편한 식사로 해결하는 경우가 많은 현 세대에  인스턴트 식품, 환경오염 같은 요인들로 환경호르몬 증가하고 있어 면역체계 약한 태아의 위험도 높아지며 평균 임신 연령 또한 증가하여 노산으로 인한 위험성 높아지면서 태아보험은 물론 산모가 출산 질환 생겨 입원 또는 유산이나 제왕절개 수술 하면 담보 등을 보장하는 태아와 산모특약 보험이 거의 필수적 보험으로 자리잡습니다. 

 

태아보험의 필요성은 태아의 경우 건강상 문제 발생할 확률 높아,주변 둘러보면 출산 시 문제로 보장 받은 경우 종종 생기기 때문에 태아보험 필요성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태아보험 : 태아보험은 어린이보험에서 태아를 위한 보험특약 추가하여 출산 후 선천성 기형,저체중 출산,인큐베이터 비용, 신생아 질병 등을 보장받을 수 있으며 출생 후 1년 경과하면 어린이보험으로 전환됩니다. 

 

 

2. 태아보험 가입시기

  

태아보험 가입시기는 임신 22주 이내까지만 태아특약담보 추가 가능한데,특히 기형아 검사 결과 나오기 전까지 가입해야 합니다. 1차 기형아 검사 하는 12주, 2차 기형아 검사 하는 16주 전에 태아보험 가입하는 것이 좋으며,검사 결과 나오기 전 16주에서 22주 내가 마지막 태아보험 가입시기로 기형아 검사에서 이상 소견 발생하면 보험 가입 거절될 수 있습니다. 

 

태아보험 빨리 가입할 경우 이득일까 불리할까요? 

 

태아보험 가입시기 빠르면 보장도 받지 못하면서 보험금 더 납부하는 것처럼 느껴질지 모르지만 보험금 납입시기는 가입일로부터 시작되는 것이기에 빨리 가입하면 빨리 끝나는 것이고,늦게 가입하면 납입이 늦게 끝나는 것 뿐 납부하는 보험료 똑같으니 조삼모사입니다.

 

.3. 태아보험의 생명보험회사와 손해보험회사의 차이점

 

생명보험사는 보험 가입 시 약정한 보험금만 지급하고,손해보험사는 약정한 보험금 한도 내에서 실제 치료비 지급하니 태아에게는 살아가면서 보장 더 중요하여 손해보험사가 태아보험으로 더 많이 선호됩니다.즉, 생명보험사는 약정된 보장이 주를 이루고 손해보험사는 실질적 보장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손해보험사의 태아보험 선호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태아보험과 어린이 보험의 차이점

 

납입기간과 보험만기,순수보장형과 만기환급형 등의 조건 중 납입기간은 총 보험료 몇 년에 거쳐 납입할 것인지 정하는 것으로 30세 만기 시 20년을 많이 선택한다고 하니 참고하면 되며,만기는 30세와 100세 중 보험금 저렴한 30세를 주로 가입하는데 30세 이전 중대질병 발생하면 보험 가입 어렵습니다. 어린이 보험료 추천은 4~6만원대는 30세만기이고,10만원 이상 100세 만기로 실비보험 단독으로 따로 준비해야 합니다.

 

계약 전환제도 : 30세 미만의 계약 시 최초 계약 시점에 가입된 담보에 한해 계약 연장 가능한 제도로 전환 시점 상품과 비교해 좋은 보장 선택 연장 가능하고 병력 있어도 추가 조건없이 연장 가능합니다.단,연령이 증가하여 전환시점에서 보험료 인상은 불가피한 조건이니 추가 보험료 납입 생각해야 합니다.

 

30세만기는 성장 시기에 필요한 보장들을 가입 시 조건으로 구성 가능하고 만기 짧은 단점 있지만 계약 전환제도 사용해 병력 존재해도 만기 연장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100세 만기는 성장 시기에 필요한 보장 내용에 성인 시 필요한 진단금 준비하여 자녀의 미래 부담감 줄일 수 있는 장점 갖고 있습니다. 

 

 

 

5. 태아보험산모특약

 

태아보험산모특약은 산모의 과거 앓았던 질환이나 병력사항 태아의 건강과 분리하여  보기 어렵기 때문에 산모의 이력에 따라 가입 여부,심사 여부 결정되니 유산방지 주사, 과다출혈 있을 때 서류 제출하는 경우 있으니 확인바랍니다. 

 

태아보험 산모특약에 관심 가져야 하는 이유는 출산 시 생길지 모르는 일 때문으로 아기의 선천적 질환 발견의 우려와 조산이나 미숙아 출생으로 인큐베이터 사용하는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서입니다.면역체계 완성되지 않은 신생아는 질병에 노출되기 쉬워 태아보험 특약은 필수라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태아보험 특약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은 저체중아 입원일당, 신생아질병 입원일당, 선천이상 진단 등이 있으며,필요한 특약은 질병입원 수술 담보,중환자실 입원일당(인큐베이터),암진단비와 심내혈관 질환수술,인공와우이식,조혈모세포이식과 호흡기 관련 질환 등이 있습니다.

 

태아보험산모특약으로 대표적인 담보는 모성사망담보,유산입원일당담보,임신출산질환입원일당,임신중독증진단담보 등이며 가입금액은 그리 크지 않고 태아보험에서 중복되는 담보들은 부담 없는 사람들에게 권장합니다.단,실비,수술비 등의 보험은 임신 출산과 관련된 질병 제외된다는 점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산모특약 10종 산모특약 
선택제왕 즉 자기가 원한 수술이 아닌 의사의 진단에 의한 제왕절개는 산모특약이 적용된다.
임신.출산관련 질환의 대상 질병
병명코드 병명 병명코드 병명
006  임신,출산질환입원일당(1-120일)담보 010~016  임신,출산 및 산후기의 부종,단백뇨 및 고혈압성 장애
008 임신,출산관련고혈압.당뇨병입원일당 020~029  주로 임신에 관련된 기타 산모장애
009  임신,출산질환수술담보 030~048 태아와 양막강 그리고 가능한 분만문제에 관련된 산모관리
010 여성산과자궁적출수술담보 060~075   진통 및 분만의 합병증
011 임신중독증진단담보 085~092   주로 산후기에 관련된 합병증
012 태반조기분리진단담보    
013  출산전선별검사이상소견진단담보    
014 특정고위험산모질환진단담보    
015 다운증후군출산담보    
016  분만전후출혈.수혈진단담보    

 

끝으로 만기 시 순수보장형과 환급형 두 가지 중 순수보장형 추천하는데 그 이유는 만기환급형은 만기 시에 납입보험금 돌려주는 장점 있으나 보험료 비싸고 인플레이션을 볼 때 화폐가치는 더 떨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함께하면 좋은 정보

태아보험 한 방에 해결하기!!

쌍둥이 태아보험 똑똑하게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