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카드 쓸 때 '카드값 폭탄 맞지 않는 방법!

현금보다 신용카드 더 자주 사용하는 요즘은 마트에서 필요한 것을 구입할 때 결제할 카드만 소지하고 가볍게 가는 경우 많고,가족이나 친구들과 여행 갔을 때 휴대폰과 신용카드만 소지하고 다닐때가 대부분 입니다.   

 

신용카드 사용은 우리 삶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부분이 있지만,안전하게 잘 사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신용카드 사용이 편한 만큼 생각하지 못한 부분에서 삶에 큰 피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목차

     

     

    신용카드사용시 주의사항

     

     

    신용카드 사용하는 사람들이 꼭 확인해야 하는 것

     

     신용카드 사용하는 사람들이 꼭 확인해야 하는 것은 어느 누구도 예외일 수 없듯, 최근 급격하게 발생하고 있는 피해를 보면서 그런 피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가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신용카드 사용이 불편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보다 편리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훨씬 많은 만큼 일상에서 신용카드 사용은 익숙하고 자연스러운 편한 방법이 된 것 같아 편리한 만큼 조심해야 할 것들도 많습니다.

     

    1. 부정결제

    2. 불필요한 부가서비스 등 수수료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금융소비자라면 누구나 해당되며,신용카드 사용하면서 가장 아찔한 순간은 누군가가 내 카드 부정사용했을 때 인 것 같습니다. 

     

    특히 부정사용 일어난 줄도 모르고 지내다가 카드 결제일에 어마어마한 금액 청구된 것 알게 될 때 억울함과 속상함 이루 말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누구든 이런 피해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카드 사용시 주의해야 합니다. 

     

    신용카드부정사용건수

     

     

    매년 카드 부정사용 건수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누군가 계속 피해를 입고 있다는 결론이며,2022년 카드 부정사용 건수 21,522건,부정사용으로 발생한 피해금액 64억 2천만원이라는 결과는 2021년 대비 건수도 금액도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카드 부정사용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는 것은,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됨에 따라 국내,국외로 가족이나 친구들과 여행 떠나는 사람들이 늘어난 가운데 카드도난,분실로 인해 부정사용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해외에서 카드도난,분실로 인해 부정사용 발생하면 소비자가 즉각적인 대응 하는데 국내보다 어려움 있을 수 있으며, 피해금액 크고 사기수법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교묘합니다. 건당 부정사용액도 해외가 국내의 약 5배 정도 금액도 훨씬 크고 사기수법 점점 다양해져서 각별한 주의 필요합니다. 

     

    금융감독원에서발표한사기수법

     

     

    금융감독원에서 발표한 내용 토대로 한 사기수법

     

     해외에 가면 꼭 방문하는 곳은 레스토랑에 가서 한국에서 맛 볼 수 없는 다양하고 맛있는 음식 먹게 되는데  최근 해외 한 레스토랑에서 실제로 발생한 사건을 보면 식사 마친 후 음식값 지불하기 위해서 기다리던 중 카드 단말기 멀리 있어 카드 주면 결제하고 다시 가져다 주겠다는 직원의 요청을 받습니다.

     

    1. 누군가가 그 자리에서 그 상황이면 별다른 의심없이 카드를 줄 것이지만, 그것은 처음부터 계획된 범행이었기에 아무런 의심없이 카드 준 결과 유효기간, CVC번호 탈취한 신용카드 주요 개인정보로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부정사용 하는 등의 사기수법 있다는 것 꼭 기억하여 조심하기 바랍니다. 

     

    2. 여행객의 신용카드 IC칩 탈취하여 거액의 부정사용 피해 일으키는 사기수법은 IC칩 바꿔치기 한 다음 공카드에 입혀 몰래 카드 사용하고 다닌 것으로,해외 마사지샵 탈의실에서 발생한 일입니다. IC칩 바꿔치기 했을 뿐 신용카드 자체 분실한 것이 아니라서 카드 사용 되지 않더라도 그냥 카드 단순 손상이라 생각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여행하는 동안 가지고 온 다른 신용카드 계속 사용하며 지내다가 뒤늦게 카드명세서 받아보고 카드 부정사용 발생한 것 인지하게 된 사건으로 어려운 시간내어 가족,친구들과 함께 행복한 시간 보내려고 떠난 여행길에서 아무도 모르게 거액의 피해 발생하고 있습니다.

     

    3. 가장 중요한 건 해외에서 부정사용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으로,해외 부정사용 방지 위해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해외사용안심설정' 서비스 출국 전 확인하여 반드시 신청바랍니다.

    '해외사용안심설정' 서비스는 카드 사용국가, 1일 사용금액, 사용기간 등을 설정할 수 있어 해외에서 부정사용 일어나지 않도록 차단 또는 일어나더라도 피해금액 최소화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해외출입국정보활용에 동의하면 출국 기록 없거나 입국 확인된 이후 해외 오프라인 결제 차단하여 부정사용 피해 방지해주는 서비스로, 카드사마다 서비스 이름 조금씩 다를 수는 있으니 출국 전 사용하는 카드사에 꼭 문의하여 해당 서비스 신청바랍니다.

     

    4. 해외에서 카드사용 반드시 본인이 직접 보는데서 이루어지도록 해야하며,카드 결제과정 모르는 사람에게 맡기지 말고 본인이 직접 눈으로 확인해야 하는것은 국내에서 결제할 때도 동일하게 기억해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다양한 방법으로 카드 복제되어 부정사용 될 수 있으니,카드 절대 타인에게 맡기지 말고 결제과정 확인하길 바랍니다.

     

    해외사설ATM기사용시주의할점

     

     

    5. 해외에선 ATM기 사용 조심 또 조심해야 합니다. 카드의 마그네틱선 복제 어렵지 않은 점 노려 길거리나 편의점 등의 ATM기 투입기에 복제기 심어두고 마그네틱 선 복제한 다음 해외 오프라인 매장에서 카드 부정사용 발생한 사례가 실제로 발생하고 있으니 해외에선 사설 ATM 사용도 꼭 조심해야 합니다. 

     

    6. 해외 뿐만 아니라 평소 신용카드 사용할 때 꼭 기억해야 하는 중요한 내용으로,먼저 카드 뒷면 카드 소유주 본인 서명 반드시 해야 하며 카드 분실한 경우 즉시 신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카드 분실 신고 이유없이 늦어지거나 카드 뒷면 서명이 누락되어 있고 카드 다른사람에게 양도하여 비밀번호 노출 등으로 인해 부정사용 일어났으면면 보상률 낮아질 수 있습니다.카드 소유주 과실 없이 일어난 부정사용 카드사에서 전액 보상하지만 본인 과실 있으면 과실 정도에 따라 보상률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장 여행 계획이 없더라도 언제 어떤 상황에서 유사한 피해 발생할지 모르니 신용카드 사용자라면 누구나 카드 사기수법 내용 알고 조심해야 합니다.  

     

    해외의 경우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평소 카드 사용할 때 반드시 사기수법 잘 숙지해야 한다는 것 함께 기억하면 좋겠습니다.

     

    신용카드 사용자라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아주 중요한 내용 잘 확인한 후 앞으로 카드사용 시 참고하여 도움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