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사람들은 왜 부자가 되지 못할까?

 다니엘 S.페냐의 자본 늘리기에서 이기기 위해 게임하는 것과 지지 않기 위해 게임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다는 말처럼 25세에 직업을 가져 돈을 벌기 시작하는 독일사람 1,000명 가운데,65세에 수십억원의 재산 손에 쥐는 사람 얼마나 될거라고 생각하는가 통계를 보면 0.2%, 즉 1,000명 가운데 단 2명에 불과합니다.독일에서 직업 가진 사람의 연소득 분포 보면 3천만원 이하는 87.30%,3천만~ 6천만원 이하는 10.40%, 6천만 ~ 1억 2천만원은 1.60%,1억 2천만~ 3억원은  0.50%,3억원 ~ 6억원은 0.10%,6억원 이상은 0.05%에 불과했습니다.이처럼 부자가 되는 기본원칙 배우기 쉽지만,세상에 부자가 많지 않은 이유는 가난한 채로 사는 것도 그만큼 쉽기 때문입니다.성공일지 매일 쓰는 것 또한 쉬운 일이지만, 성공일지 쓰지 않는 것 역시 쉬운 일이고,수입의 일부 매달 10% 저축하는 것은 쉬운 일이지만,있는 그대로 다 써버리는 것은 아주 쉽습니다.돈을 더 버는 것도 쉽지만,덜 버는 것 역시 쉽습니다.돈을 더 벌며 살 것인지 아니면 돈을 덜 벌어가며 살 것인지 실제 얼마나 실행에 옮기면서 사느냐 하는 신념에 달려 있습니다.

 

 

 

 

 

 

돈이 없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성 

살아가면서 부자가 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한다고 생각하며, 명확한 숫자를 기준으로 갖고 살아가고 있는지, 돈이 없는 사람들은 부가 무엇인지 모른다고 할 수 있습니다. 홈쇼핑 회사와 같은 인생이기에 사람들이 보내달라고 하는 것만 보내준다고 볼 수 있다.'돈은 언제라도 많이만 보내달라'는 주문보다 홈쇼핑 회사에 '아무거나 좋은 걸로 보내달라'는 식의 주문은 통하지 않으니,어느 정도가 잘 사는 건지, 명확한 숫자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언제까지 얼마의 돈을 모으기 원하는지 목표를 뚜렷하게 세워 언제까지 얼마의 돈을 갖게 될 것이라는 확고한 신념을 가져야 합니다.명확한 숫자를 제시하지 않으면, 인생이라는 홈쇼핑 회사는 사람들에게 돈을 부쳐주지 않기에 나중에 얼마든지 금액 올려도 되지만 지금 원하는 금액을 생각해 두어야 합니다.

 

부자가 되려면 필요한 세 가지 조건

무엇이 부자인지 알기 위해 세 가지를 반드시 실천해야 하는데, 첫번째는 정확한 숫자 알고 있어야 하고,두번째 그 숫자를 종이에 적어야 하며 세번째,그것을 그림으로 바꾸어 그려야 합니다. 침대를 생각해 보면,지금  머리에 떠오르는 것이 무엇인지, '침' 자와 '대' 자라는 글자가 떠올랐는지 아니면, '어떤 그림'이 떠올랐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만약 그림이라면,시트가 말끔하게 새로 씌워져 있는 침대인가, 아니면 누군가 누워 있는 침대인가를 떠올려보면서 잠재의식은 숫자나 글자에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그림에 반응한다는 것입니다. 정말로 부자가 되고 싶으면 잠재의식과 친해져야 합니다. 잠재의식이야말로 사람이 해야 할 일을 자동적으로 수행하게 하는 원동력이기 때문에 자신의 잠재의식에 필요한 그림들을 제대로 주고 있어야 합니다.손목시계이든, 자동차든, 집이든 그림으로 그려 몸에 지니고 다녀야 만이 그 그림 볼 때마다,마음 속에 깊이 새겨지게 됩니다.

 

 

 

 

원하는 것을 잠재의식 속에 깊이 새겨두는  방법으로 매번 큰 효과를 볼 수 있었기에 시간이 흐르면서 이 정도도 하지 않으면서 무언가 이루기 바랄 순 없는 일이라는 생각까지 하게 되었습니다.인간의 뇌는 위치와 방향 지속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지도'를 필요로 합니다. 평범하고 일상적인 자극의 홍수에 그냥 몸을 내맡기면  원하는 그 어느 곳에도 이르지 못하고 부초(浮草)처럼 정처 없이 떠돌 수밖에 없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6년만에 평범한 기계공에서 회사의 최고경영자 위치에 오른 성공한 청년을 만난 적이 있는데, 그 청년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6억원 이상의 연봉 받는 사람들 중 한 사람이 되고 싶어 "그는 다니던 회사에서 6억원 이상의 연봉 받는 사람들이 모여 찍은 사진을 구하여 사진 가운데 한 사람의 얼굴 부분 오려내어 그 자리에 자신의 얼굴을 붙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하루에도 몇 번씩 사진을 들여다보며, 잠깐 눈을 감고 생각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그룹에서얻는 것은  무엇이며 어떻게 달라질까라는 생각과 함께 성공한 사람들은 무슨 말을 할까와  어디에 가고, 무엇을 먹고 마시며, 무슨 생각을 하게 될까라고 생각하며 1년 정도 지난 뒤 그것을 이뤄야겠다는 생각으로. 그냥 자신에게 그렇게 요구해 보았습니다. 그렇게 요구해 봄으로써 생각보다 훨씬 더 큰 에너지 끌어 모을 수 있었습니다.  목표에 집중하고 있는 동안 그 어떤 두려움도, 의심도 생기지 않았으며 그 사진은 실제로 목표에 도달하기 훨씬 전 이미 실현되어 있었던 것입니다." 6년만에 그는 자신의 목표에 도달하였으며, 사진에서 오려낸 얼굴의 주인은 회사를 떠났습니다.  꼭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오늘 10년 전 꿈꾸던 모습 그대로 살고 있으며, 당시에 기적처럼 보였던 일이 바랐던 것 가운데 이루지 못한 것이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이제 이 방법의 효력 확실히 알게 되었지만 바랐던 것 이상으로 이룬 것은 없습니다. 

 

 

 

 

 

돈이 없으면 부자가 되려는 목표를 쉽게 포기한다.

목표를 크게 잡는 경향이 있는 것은 기분이 좋을 때이며, 반대로 기분 좋지 않을 땐 목표도 낮추어 잡습니다. 사람들의 잠재의식은 지속적이고 반복되는 쪽으로 작용하니,장기적 목표는 가능하면 자주 바꾸지 말아야 합니다.크게 잡은 목표는 목표가 큰 만큼 변화될 가능성은 줄어듭니다. 사람들은 작고 현실성 있는 목표를 세워야 할지,거대한 궁전 하늘에 짓는 목표를 세워야 할지 생각을 많이 하고 있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기엔 큰 목표가 작은 목표보다 더 실현 가능성 크다는 결론을 내려 보는데, 그 이유는 작은 목표 세웠다고 가정했을때. 사람들과 목표 사이에 어떤 문제 생기면 곧바로 이 문제를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야를 가로막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사람들이 목표를 바라볼 때 눈에 들어오는 것은 문제밖에 없어 목표는사람들 시야에서 완전히 사라져 버릴 것이며 목표를 제대로 바라볼 수 없게 되면 회의와 두려움 또한 생기게 됩니다.

 

사람들은 문제를 바라보지 않으려고 대부분 새로운 목표를 찾지만, 사람들과 새 목표 사이에도 언젠가 또다시 문제가 끼여들게 되고 문제에서 벗어나기 위해 또다른 새로운 목표 찾아 나설 것입니다. 반대로, 사람들이 작은 목표 대신 아주 큰 목표 세웠다고 가정해 보았을때 어떤 문제가 생겨도 목표로 향한 사람들의 시야 완전히 가로막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람들이 무엇을 하는지, 왜 그것을 하는지 목표하는 바를 놓치는 일은 생기지 않을 것이며,그 외에 큰 목표 세워야 하는 이유는 또 있습니다. 목표는 사람들로 하여금 주어진 가능성 감지하도록 해 줄 것이며,사람들은 대개 자신들에게 가치 있는 가능성에만 주목하게 됩니다. 그리하여 큰 목표는 사람들로 하여금 더 많은 관심 갖게 하고,더 많은 가능성 발견하게 하며,더 많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도록 합니다.

 

큰 목표를 세웠던 사람들은 커다란 부를 쌓은 사람들이 되어 있었고,부를 쌓은 사람들은 어떤 문제든 항상 목표와 상대적 관계에 있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부를 쌓은 사람들에겐  당장 극복할 수 없어 보이는 문제도 목표가 더 컸더라면 상대적으로 작은 문제에 불과했을 수 있습니다.CNN의 창시자인 테드 터너의 예를 들어보면, 테드 터너가 어렸을 때 아버지로부터"네가 살아있는 동안 다 이룰 수 없을 만한 목표를 세워라."는 기본원칙 배우며 자랐다고 합니다. 그것을 계기로 테드 터너는 세계에서 가장 큰 TV 방송사 세우기로 결심하였고, 세계에서 가장 큰  TV 방송사 세우고자 하는 목표 향해 가는 동안 어떤 문제가 발생했다고 생각하며, 테드 터너는  "설사 어떤 문제 생겨도 그것들은 내 목표에 비하면 작은 문제에 지나지 않았고,그래서 테드 터너는 문제로 인해 가야할 목표 잃어버리는 일이 결코 없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사람들의 강점이 사람들을 부자로 만든다. 

사람들을 부자로 만드는 것은 사람들이 지닌 강점들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그 예로 테니스 들어보면 슈테피 그라프는 포핸드에 아주 강한 선수여서,기회가 올 때마다  포핸드를 사용했습니다.슈테피 그라프는 자신이 상대적으로 약한 백핸드 보강하는 데 몰두하는 대신 빠른 걸음으로 부지런히 움직여 자신의 강점인 포핸드 사용할 기회 만들고자 노력했습니다.그로 인해  상대 선수들은 가능한 한 슈테피의 백핸드 방향으로 공을 치려고 했지만, 슈테피도 약한 백핸드 보강하는 쪽으로 연습의 방향을 바꾼 결과, 슈테피는 경기에 흥미 잃게 되었습니다.경기를 이기는 데 주력하기보다는 패하지 않는 데 주력하게 된 것이었고,이기기 위해 게임하는 것과 지지 않기 위해 게임하는 것은 큰 차이 있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많은 사람들이,자신의 약점 없애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하는 과정 겪으며 삶에 대한 흥미와 부자 될 기회 함께 잃어버리는 것은 모든 흥미 앗아가는 가망 없는 싸움으로 남을 때가 많기 때문입니다.사람들이 약점 그냥 무시해 버릴 수 없지만 약점에 맞서 싸울 필요 또한 없는데,약점이 사람들을 부자로 만들어주지 않기 때문입니다.그리하여 사람들의 약점 위한 해결책 찾아야 합니다.사람들이 아직까지 장부정리 잘 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결코 사람들의 강점 될 수 없다는 사실 받아들이고 난 뒤 해결 방법 찾아야 합니다.경리 직원 고용하는 방법 수용하여 사람들의 강점 우연에 맡겨 놓지 말아야 합니다.사람들이 가진 능력 잘 활용하기 위하여 상담자가 필요하듯 능력 체계적으로 키우고 강점 확연히 눈에 띄도록 알려줄 사람이 꼭 필요합니다.돈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무언가 눈에 확 띄는 것이 있어야 합니다.자신의 약점 위해서 해결책을,그리고 강점 위해서 상담할 사람 찾아야 합니다. 

 

 

 

 

 

부자가 되기 위한 대가는 얼마나 큰가?

부자가 되기 위해 지불하는 대가는 돈 버는 데 매달려 있는 동안, 몸은 다 망가지고,가정 파탄나고, 결국 돈밖에 모르는 정신병환자  된다는 등, 부자 되기 위해 치러야 하는 대가 엄청나게 커 보입니다. 건강한 삶 누리고,행복한 가정생활 영위하는 해결책은 사람들의 태도에 달려 있습니다.건강과 가족에 미치는 돈의 일차적인 영향력 무시할 수 없다면, 돈이 없는 것이 오히려 여러 문제 야기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돈 문제가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반갑지 않은 손님 되면, 돈이 많아 생기는 그늘보다 훨씬 더 큰 그늘 건강과 가정생활에 드리우게 됩니다. 범죄에 대한 충동도 돈이 없기 때문에 생기고, 부자가 되기는 비교적 쉽습니다. 부자가 되는 방법 단계별로 알기 쉽고 배우고자 한다면 사람들은  대가 지불해야 합니다. 사람들의 경제적 상황 근본적으로 점검하고 재정비 하기 위한 며칠의 시간과 그 이후 매달 몇 시간 정도는 필요하지만 사람들이 벌게 될 시간에 비하면 아무 것도 아닙니다.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파워 아이디어

1. 큰 목표가 작은 목표보다 실현 가능성이 더 크다는 것은 큰 목표 세우면 문제 끼어들어도 목표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야 완전히 가리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2. 성공한 사람들은 항상 '반드시 해야만 하는 상황'을 스스로 만들 줄 알고 있으며,목표에 도달하기 전에는 결코 만족하지 않습니다. 3. 자신에게 한계 그어 놓으면 언젠가  한계에 도달하게 됩니다. 4. 실패에 대한 책임뿐 아니라 성공에 대한 책임도 자신에게 돌려야 하며, 자신이 거둔 최고의 성과 언제든 되풀이하여 올릴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생각되면 사람들은 최고의 자기 가치의식 세울 기회 스스로 무산시켜 버리는 것입니다. 5. 110% 쏟아 부은 사람들은 마지막 핑계 함께 쏟아내어 버렸기 때문에 사람들에겐 이제 성공하는 것만 남아 있습니다. 6. 사람들에게는 좋은 상담자가 필요한데, 자신의 경험 토대로 사람들이 자신의 재능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7. 자신의 약점에 몰두하는 사람은 결코 부자가 되지 못합니다. 8.사람들이 지지 않기 위해 게임하는 것과 이기기 위해 게임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9.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약점 없애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하는 과정에서 삶에 대한 흥미와 부자 될 수 있는 기회 모두 잃어 버리고 맙니다. 10. 부자가 되기 위해 사람들이 지불해야 하는 대가는 시간이지만, 이 시간은 사람들이 부자가 됨으로써 얻게 되는 시간에 비하면 아무 것도 아니라 생각합니다. 부자가 되면 돈 걱정 없이 삶의 의미에 대해 차분히 생각할 여유가 생기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