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계좌번호 보이스피싱 피해 막는 방법!!

은행 거래 한번이라도 하는 사람

 

통장 계좌번호 하나라도 있다면 누구나 피해자 될 가능성 거의 100% 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계좌 비밀번호 바꾸는 등 철저하게 관리해도 막기 어려운 피해로 최근에 많은 사람들이 금전적,정신적 피해 입은 일! 누가 이런 피해 입을 수 있어 앞으로 어떻게 조심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꼭 알고 있어서 절대 피해입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대표적인 금융사기피해 사례

 

대표적인 금융사기피해 사례는 자녀 사칭하여 '휴대폰 고장 났다'고 하면서 다른 번호로 문자 요청한 다음 신용카드,주민등록증,계좌번호,비밀번호 등 중요한 개인 금융정보 탈취하고 서울중앙지검 사칭하여 명의 도용사건으로 연락하여 금융범죄 일으키는 등 시간이 지나면서 진화하는 사기수법으로 새로운 피해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최근 발생한 보이스피싱은 개인정보 유출 및 금융피해는 사용하고 있는 모든 금융거래 중지될 수도 있어 꼭 알고 있어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아무런 잘못없이 영문도 모른채 본인명의로 된 모든 거래 막히면서 졸지에 보이스피싱 범죄자가 될 수 있는 이 수법으로 모든사람이 피해자 될 가능성이 100%인 이유는 계좌 비밀번호 알려주지 않아도 피해자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상식적인 생각으로 보면 계좌번호 아닌 계좌 비밀번호만 노출되지 않으면 사기 피해 입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는데  이런 생각 완전히 뒤집는 사건이 지금 일어나고 있습니다.

 

 

 

 

 

통장 계좌번호가 하나라도 있는 사람

 

통장 계좌번호 하나라도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피해자가 될 수 있으며 비밀번호 아닌 계좌번호 한번이라도 노출된 적이 있다면 꼭 알고 있어야 할 중요한 내용 꼭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갑자기 모르는 사람한테 돈이 입금된 것으로 시작되며 모르는 사람한테 돈이 입금될 가능성은 거의 없는 상황에서 돈이 입금되면 착오송금인가 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누군가가 보이스피싱 범행하기 위해 입금한 돈이니 함부로 사용하면 절대 안됩니다.

 

15만원이 통장에 입금되는 순간 은행에서 문자 받게되는데 그 문자의 내용은 계좌로 입금이 된 돈이 보이스피싱 피해 자금이라서 해당 계좌 뿐만 아니라 본인명의로 된 다른 은행계좌,주식 계좌까지 모든 계좌거래 제한된다는 통보입니다. 

 

모르는 사람에게서 입금된 돈의 유래

 

 모르는 사람에게서 어떻게 돈이 입금되는가 알아보면 그것은  통장협박범과 보이스피싱범이 공모 한 사기 수법으로 먼저 통장협박범이 보이스피싱 피해자 계좌 입수하여 보이스피싱범에게 전달하면 보이스피싱범은 보이스피싱 피해자 휴대폰 해킹한 후 입금자 명만 변경하여 통장협박 피해자에게 15만원 송금하는데 이때 사기범이 사용한 입금자명 'HE942'로 돈을 입금받은 피해자에게 거래정지된 계좌 해제하고 싶으면 15만원에 100만원을 합한 115만원을 송금하라는 협박하는 등의 사기피해 발생할 수 있는 것은 보이스피싱 범들이 통신사기피해환급법 악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통신사기피해환급법이란 보이스피싱 피해자 보호하기 위하여 보이스피싱 등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자가 사기에 이용된 계좌의 지급정지 등을 요구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통장협박범과 보이스피싱범이 공모한 사건을 알고 자신의 통장에서 돈이 빠져 나간것을 확인 후 보이스피싱 피해자가 은행에 전화 걸어 돈이 입금된 통장 정지시켜달라 은행에 요청하게 만들어 통장협박 피해자의 모든 계좌 거래 정지시켜 버립니다. 그리고 합의금 달라고 하면서 협박 하기 시작하는데 실제모르는 사람에게서 돈을 입금받은 피해자들이 상당하였으며, 은행 지급정지 해제하기 위해 입금자명과 동일한 아이디 사용하는 사람과 텔레그램 통하여 연락 했다고 합니다.연락을 하자 15만원이 아닌 그보다 훨씬 더 많은 돈인 115만원 합의금으로 요구 해온 것입니다.

 

 

 

 

 

\

모르는 사람에게서 돈이 입금되었을 때 해결 방법

 

모르는 사람에게서 돈이 입금되는 일 발생했을 때 해결방법은 먼저 자신의 통장의 출처 알 수 없는 돈이 대뜸 입금 된다면 절대 인출하지 말고 사기범이 접근하여 협박 하더라도 절대 돈을 송금하지 말고 입금된 걸 확인한 순간 바로 해당 은행 전화하여 현재 상황 알려야 합니다.입금되는 돈의 액수는 꼭 15만원이 아니고 적을 수도 많을수도 있기 때문에 일단 모르는 사람한테 알 수 없는 돈 입금되면 의심부터 하는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은행에 전화하여 모르는 사람에게 입금된 돈이 있고 혹시 보이스피싱범들이 입금한 돈일 수도 있지 않을까 의문 가지게 되어 연락했다고 꼭 말해야 합니다.은행에서 관련 담당자는 어떻게 돈이 입금이 되었는지 확인 후 해당 사건처럼 보이스피싱범이 보이스피싱 피해자의 휴대폰 해킹하여 송금한 돈이 맞다면 은행의 중재 하에 두 피해자의 합의 및 서류작성 등을 통해 계좌지급정지 해제 됩니다.만약 보이스피싱범이 보이스피싱 피해자의 휴대폰 해킹하여 입금한 돈이라는 사실 확인되지 않았을 경우 거래정지해제까지 3~4개월 정도 걸려 결국 기다리는 방법 밖에 할 수 있는게 없다고 합니다.

 

 

 

 

계좌 하나뿐이 아닌 중요 계좌

 

하나의 계좌 뿐만 아닌 필요한 곳에 필요할 때에 사용해야 하는 돈이 수개월동안 묶이게 될 수 있다는 것으로 피해 입지 않기 위해 조심해야 할 것은 계좌비밀번호 노출은 당연히 조심해야 하는 사항이고 비밀번호 뿐만 아니라 계좌번호 노출도 조심해야 합니다.보안이 확인되지 않은 곳에 계좌번호 함부로 공개하는 것은 피해야 하며 계좌번호 노출 만으로도 피해 입을 수 있다는 사실 꼭 기억해야 합니다.

 

혹시 계좌번호 노출로 인해 피해 입었던 계좌 가급적 사용하지 말고 새로운 계좌 개설하여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거래정지해제 까지 된 계좌 일지라도 범죄 피해에 한번 노출 되었던 계좌 다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니 함께 기억하면 좋겠습니다.본인 뿐만 아니라 부모님,자녀 주변 친구들 등이 모두 피해자 될 수 있는 사기수법이니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여 피해 입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