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당장 알아두어야 할 청약 통장으로 수억 원 버는 이유!!

주택청약통장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지만 주택청약통장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까? 주택청약하면 주택 신규분양자 모집할 때 사용하는 수단으로 가장 먼저 생각할텐데, 그 외에도 청약통장 활용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있습니다. 

 

 

 

 

 

6가지 청약통장 활용법

청약통장 매월 납입금액 세 가지 장점 

 

청약통장 10만원! 공공임대주택, 국민임대 등에 청약통장 필요하다는 사실은 아마도 다 알고 있을것이라 생각하지만, 절세 혜택이나 비과세 혜택 등 다양한 혜택 있다는 것은 모르는 사람들이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우선 청약통장 가입 조건은 매월 일정 금액 납부하는 적금식 상품으로 1인 1계좌 원칙으로 하며 금액은 최소 2만원 ~ 최대 50만원까지 자유입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대상 모든 국민 또는 외국인 거주자(1인 1계좌)
가입은행 국민, 기업, 농협, 신한, 우리, 하나, 대구, 부산은행  
가입기간 가입한 날로부터 청약 당첨 시까지 
납입방법 매월 적금처럼 혹은 비정기적으로 입금
납입한도 매월 2~50만원 이내, 10원 단위로 입금
단, 입금액과 납입액의 합이 1,500만원 이하인 경우,
50만 원 초과 입금 가능  
금리 - 1개월 이내 0.00%                - 1년 이상 2년 미만 1.50%
- 1개월 초과 1년 미만 1.00%    - 2년 이상 1.80%
* 변동금리 적용 

 

 

 

 

청약통장 효율적으로 쓰는 법

 

1. 공공분양과 민간분양 활용법

 

공공분양과 민간분양(로또) 제 1 활용법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주택분양으로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신규아파트 분양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로또 분양'이라 할 정도로 당첨만 되면 수억원의 차익 얻을 수 있습니다. 주택분양은 공공분양과 민간분양으로 나누어지는데, 공공분양은 LH, SH, GH 등 국가에서 주거안정 위해 공급하는 형태로 조건 까다롭고 경쟁률 치열하지만 민간주택보다도 저렴하게 공급합니다. 민간분양은 민간 건설사들인 롯데캐슬, 래미안, 자이SK뷰 등 브랜드 아파트로 민간주택도 국민주택보다는 아니지만 공공분양의 경우 1순위는 청약통장 2년 이상 납입하여야 하고 저축 횟수와 저축 총액 많은 사람들이 유리합니다. 

 

구분 서울 / 부산 기타 광역시 기타 시/군
85㎡이하 (약 25평) 300만원 250만원 200만원
102㎡이하(약 30평) 600만원 400만원 300만원
135㎡이하(약 40평) 1000만원 700만원 400만원
모든면적 1500만원 1000만원 500만원

※ 민간주택 장점은 청약통장 일정 금액 기준 충족하면 되고 신청 전 일괄 납부 가능하기 때문에 통장보다는 신혼부부 다자녀 등 가점 항목 더 중요합니다. 

 

 

 

 

 

 

2. 청약저축 납입액 10만원인 이유     

 

약저축 납입액은 최소 2만원에서 최대 50만원까지 자율 저축 가능하며, 강력 추천 금액은 10만원이지만,여기에서 왜 10만원일까 궁금하게 여기는 사람들도 많은것 같습니다. 공공분양 40㎡ 초과 주택 기준 보면 청약저축 3년 경과된 무주택 세대구성원으로 저축총액 많은 사람이 당첨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축총액 많은 순이라 50만원이 유리한 것이 아니냐 생각할 수 있지만,저축총액은 10만원까지만 인정되는 것입니다. 최대 금액 50만원 납입하거나 10만원 납입한다 해도 두 가지 모두 동일합니다. 가장 효율적인 청약통장 활용방법으로 월 납입금은 10만원으로 하되, 2021년 사전청약 공공분양 평균 당첨금액 매월 10만원씩 15년정도 꾸준히 납입해야 당첨 가능성 있으며, 민간분양 준비할 경우 해당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현재는 일정 금액 기준 충족만 하면 되기 때문에 기본 금액으로 납부하다 신청 전 일괄 납부하면 되지만 민간분양도 저축 총액 기준으로 선정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기준 변경될 수도 있고 지금은 공공분양 생각하지 않고 있지만 나중에 공공분양 신청하게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월 10만원 큰 부담이 되는 금액 아니라면 무조건 10만원으로 하는 걸 추천합니다. 매월 10만 × 12개월 × 15년  = 1800만 원은 결코 적은 금액은 아니라고 봅니다.       

 

 

3. 임대주택 청약통장 활용.

 

최대 30년 거주 가능한 국민임대주택은 기본적으로 소득, 자산, 무주택 기준 충족하여야 하며 50㎡ 이상의 유형은 청약통장 필요합니다.청약 통장 납입 24회 이상 기준 충족하여야 1 순위이며,청약 가입 기간 길수록 높은 배점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금액인 2만원만 납입하여도 자격은 인정되지만,참고로 임대주택 당첨이 되어도 청약저축금액은 유지되며,분양주택 신청 또한 가능합니다. 50㎡ 미만인 경우는 거주지로 우선순위 결정하며 청약통장 가입하지 않아도 신청 가능하니 참고하면 도움될 것입니다.

 

 

 

 

 

 

4. 효율적인 청약통장 가입 시기

 

청약통장은 무조건 빠른 가입이 좋으며 단, 미성년자가 기간에 가입할 경우 최대 2년, 즉 24개월만 인정되기 때문에 미성년 기준 19세이라서 2년 전인 17세부터 가입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17세부터 가입하나, 인정되는 금액 동일합니다.17세 이상 자녀 둔 부모님이라면 자녀들을 위해 최대한 빨리 은행 방문하여 가입할 것을 권합니다. 

 

소득공제 주택자금의 내용 및 공제한도
공제대상 자금 소득공제한도
주택관련 납입금과 상환액
(①,②: 납입금.상환액의 40%. ③ : 상환액의 100%)
①주택청약저축 납입금(총 급여 7천만원이하
                              무주택세대주,240만원 한도)
②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상환액
   (무주택자, 국민주택 이하)
 
③ 주택취득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1주택 이하)
①②합계 300만원 한도
①②③합계 500만원 한도

 

5. 절세 혜택 확인 

 

근로소득 7천만원이상 근로소득자이며 무주택 세대주 경우 소득공제 받을 수 있는 최대 인정금액 240만원이라서 월 20만원이 됩니다. 월 20만 × 12개월 = 240만원. 월 20만원 납입 부담스럽지 않다면 월 10만원이 아닌 20만원 납입하는 것이 오히려 돈을 버는 방법일 수 있습니다. 

 

6.우대 금리와 비과세 혜택 확인. 

 

청년이면서 전년도 소득 기준 충족된다면 청년 우대형 청약저축가입 할 경우 비과세 혜택과 추가 1.5% 우대금리 혜택 함께 받을 수도 있습니다.  

 

 

 

 

 

 

청년 우대형 비과세 혜택 조건 1
주택 소유 여부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 당시,청년(만19세~34세,병역 기간 인정)에 해당하며'주택을 소유하지 아니하는 세대'의 세대주
※ 주택을 소유하지 아니하는 세대:본인,본인의 직계 존.비속 본인의 형제.자매,배우자(세대분리 포함)배우자의 직계 존.비속 모두 무주택인 세대를 말하며 주택의 범위는 세법을 따릅니다.  
청년 우대형 비과세 혜택 조건 2
소득
직전 과세기간의 총급여액이 3천6백만원 이하인 근로 소득자(직전 과세기간에 근로소득만 있거나 근로소득 및 종합소득과세표준에 합산되지 아니하는 종합소득이 있는 자로 한정,비과세 소득만 있는 자는 제외)

혹은 직전 과세기간의 종합소득과세표준에 합산되는 종합소득금액 2천6백만원 이하인 사업소득자(직전 과세기간의 총급여액 3천6백만원 초과하는 근로소득이 있는 자 및 비과세소득만 있는 자는 제외) 

 

 

청약통장 똑똑하게 활용하는 방법 정리 

1. 분양주택으로 로또 당첨 기회를 2. 가장 유리한 월 납입금은 10만원 3.국민임대주택 위해 가입기간 중요

4. 청약저축 가입 시기는 만 17세 이상부터 최대한 빨리 5. 소득공제 최대는 월 납입금 20만원 6. 청년우대형으로 비과세혜택과 우대금리 혜택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