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정책

근로장려금보다 더 좋은 혜택 7가지 궁금증 해결하기!!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근로장려금 제도 몰라서 신청하지 않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지금은 조건이 충족되면 자동으로 카톡이나 문자로 알림이 발송되어 모르고 신청하지 않는 일은 거의 없어졌습니다.

그리고 근로장려금 2022년에 받았거나 2023년에 받는 사람들도 추가로 받을 수 있는 혜택들이 있습니다.

 

1%의 저금리 대출, 고금리 이자, 월 20만 원의 장려금 등 2023년부터 다양한 종류의 변경된 내용과 최근에 업데이트된 근로장려금 추가 혜택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저금리대부상품

 

 

목차

    새로 업데이트 된 근로장려금의 추가혜택 정리

    1. 저금리 대부상품 5가지 

    먼저 지금 같은 고금리 시대에 최대 1%까지 저금리 대출 받을 수 있는 대부 상품 5가지 알아보겠습니다. 

     

    주거안정월세대출 960만원까지 1%

     

    첫 번째. 960만 원까지 연 1%의 저금리 대출 받을 수 있는 '주거안정월세대출'로 이사 자주 하는 청년이나 신혼부부 등만 해당되는 줄 아는 사람들이 많은데, 최근 1년 이내 근로장려금 받은 사람들도 우대형으로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형은 금리 1.5%이고, 월 40만 원씩 2년, 총 96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으며 2년씩 4회 연장 가능하여 10년동안 계속 1% 금리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고, 10년 후 만기 일시 상환하는 방식입니다.기존 전월세 거주자라도 임대차계약서상 만기일 이내라면 신청 가능하니,세부적인 내용과 신청은 주택도시기금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택도시기금바로가기

     청년전용 주거안정 월세자금 대출.

    대출대상 : 우대형 - 취업준비생,희망키움통장 가입자, 근로장려금 수급자, 사회초년생,자녀장려금 수급자,                       주거급여수급자

                     일반형 -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원 이하로, 우대형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공통    - 부부합산 순자산가액 3.61억원 이하

    대출금리 : 우대형 연 1.0% (일반형) 연 1.5%

    대출한도 : 최대 960만원(월 40만원 이내)

    대출기간 : 2년(4회 연장, 최장 10년 이용 가능)  

     

    미소금융 교육비 대출 560만원까지 4.5%

     

    두 번째. '미소금융 교육비 대출'로 500만 원까지 4.5%의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상자 : 자녀가 초/중/고 재학중이며,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근로장려금 신청조건에 해당되는 사람

                  3가지 조건 중 하나만 충족하더라도 대출가능

     

    변화된 점: 과거에는 공교육에만 지원했다면, 2021년 1월부터 사교육비까지 모두 지원되며 대출 기간 5년,중도상환수수료와 추가되는 대출부대비용 없습니다. 

    미소금융

     

     

     

    미소금융 취업성공대출 300만원까지 4.5%

     

    세 번째. 미소금융 '취업성공대출'로 4.5%의 금리에 3백만 원 대출받을 수 있는 고용노동부의 '국민취업지원제도' 서민금융진흥원의 '취업지원 프로그램' 소상공인진흥공단의 '희망리턴패키지 재기교육'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의 '허그일자리지원 프로그램'  등 정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들 중에 하나에 참여하고,3개월 이내 취업에 성공한 사람들이 해당합니다. 

    취업 후 6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하며 대출기간 3년입니다.  

     

    미소금융 창업 · 운영자금 7,000만원까지 4.5%

     

    네 번째. '미소금융 창업 · 운영자금' 4가지는 긴급생계자금, 시설개선자금, 운영자금, 창업자금으로 천만 원에서 7천만 원까지 4.5% 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고 대출 기간 5년에서 6년입니다.

     

    구분 창업자금 운영자금 시설개선자금 긴급생계자금
    대출한도 7천만원 2천만원 2천만원 1천만원
    대출기간 6년 이내 5.5년 이내 5.5년 이내 5년 이내
    금리  4.5% 4.5% 4.5% 4.5%

     

     취약계층자립자금 대출 1,200만원까지 3%

     

    다섯 번째. '취약계층자립자금 대출'  연 3%의 금리로 1,200만 원까지 6년간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단,취약계층자립자금은 장애인이나 한부모가족,다문화가족, 북한이탈주민,특별재난지역,고용재난지역 등 지원대상에 포함되어 있으면서 근로장려금 수급 자격 요건 추가되며, 미소금융에서 취급하는 4가지 대출 즉 취업성공대출,교육비 지원대출,취약계층자립자금,취약계층교육비대출 모두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 방식이고, 신청은 국번없이 1397번 서민금융 콜센터에 문의하거나 전국의 미소금융재단과 미소금융 지점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금리 최대 한도
    3% 1,200만원
    대상  금융취약계층
    취급기관 미소금융 전국 지점
    용도 생계
    대출기간  6년

     

    고금리적금제도

     

     

    2.고금리 적금 제도

     

    대출과 반대로 자산 형성에 도움이 되는 고금리 적금 제도국민,우리,신한,하나은행 등 4대 시중은행부터 우체국,농협, 수협,저축은행까지 대부분 금융기관에서 근로장려금 수급자 우대하는 적금 상품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국민은행을 예로 설명하면 kb국민행복적금의 금리가 현재 5.75%이며, 한 달에 만 원에서 30만 원까지 1년 단위로 저축할 수 있습니다.

     

    금융감독원의 '금융상품한눈에' 사이트에서 모든 금융기관의 적금 금리 비교 가능하며,'금융상품 한눈에'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현재 가장 높은 금리는 청주저축은행의 적금이 최고 5%입니다.저축은행 적금도 5%인데,국민은행 적금이 5.75%면 정말 높은 금리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거의 모든 은행들이 근로장려금 수급자를 우대하는 유사한 적금들을 취급하고 있어, 몇 군데 더 찾아보니 제주은행의 새희망키움적금이 6%로 금리는 더 높았지만 한도는 20만 원으로 적었습니다. 

    각 은행에서 자체적으로 근로장려금 수급자들을 우대해 주는 상품이라서 모두 중복가입 가능하여,연봉은 높지만,연말에 취업 했거나 연초에 이직하여 근로장려금 받은 사람들이나 전년도에 소득이 낮아서 근로장려금 받았지만, 다음 해에 수입이 늘어난 사람들은 여러 은행에 중복해서 적금에 가입하고,우대금리 최대한 많이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금리는 수시로 변하니 확인하여 가입하면 좋겠고, 가입 시 국세청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근로장려금결정통지서를 은행영업점에 제출 후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KB국민행복적금

    영업점 최고 연 5.75%(12개월)

    기간 1년

    금액 30만원 이내

     

     

     

    내일배움카드

     

     

    3. 최대 20만원의 장려금

    근로장려금 받으면 내일배움카드로 교육 받을 때 장려금으로 매월 최대 20만 원 추가로 받을 수 있고,교육비 무료 또는 50%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로 직업교육 등 훈련 과정에 참여할 경우,실업자 및 저소득 재직자 등의 경우 총 140시간 이상 훈련 과정 수강하면 훈련장려금 지급됩니다.

    2022년까지 월 최대 11만 6천 원이었지만,2023년부터 월 20만 원까지 크게 인상되어 수강료 할인되고,장려금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 훈련 과정 거의 무료이거나 오히려 돈을 받으면서 교육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수급자의 경우 현재 재직자만 훈련장려금 받을 수 있는데,한 가지 꿀팁 알아보면 배우자가 근로장려금 받았을 경우  본인이 일을 하고 있지 않더라도 장려금 받을 수 있으니,알아두었다가 근로장려금 수급 가정의 주부들이 내일배움카드로 교육받을 때 잘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근로장려금 받았다면 현재 소득 늘어났더라도 계속해서 혜택을 받을 수 있어서 일시적으로 소득 감소하여 근로장려금 일시적으로 받게 된 사람들도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기초,차상위계층,한부모가정,다문화가정 등 다른 사람들도 똑같이 적용되는 내용들도이 있으니 근로장려금 받지 못한 사람들도 알아두면 도움될 것 같습니다.